실전처럼, 연습처럼
내가 얼마 안되는 돈을 잃어보면서 느낀점이 있다.
아무리 대담한 사람이라도, 돈이 실시간으로 사라지는걸 보고있으면 진짜 똥줄탄다.
그렇기 때문에 나만의 확고한 원칙이 필요하다는걸 느꼈다.
오늘은 나만의 투자 원칙을 정립해 보려고 한다.
1. 전혀 지장없는 돈, 투자전에 정했던 금액으로만 투자하기
기본원칙이지만, 진짜 지키기 어렵다.
몇번 잃고 벌고를 반복하다보면, 갑작스럽게 청산당했을때는 마치 내가 실수해서 벌어진일 같이 느껴진다.
그러고나면 배움을 얻은것 같고, 다시한번 한다면 실수를 안하고 제대로 할 수 있을것만 같다.
그러다보면, 야식 안먹지 뭐, 굶지뭐, 이러면서 억지로 돈을 만들고 투자하게 된다.
절대, 네버, 그러지말자. 이런 돈은 잃을때 버티지 못하고, 투자 원칙을 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정해진 시간에만 투자하자.
선물은 짧은시간내에 판별나지만, 차트를 분석하고 흐름을 읽는데에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또, 빠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물을 짬나는 시간에 한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무조건 투자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내에서만 진행하자.
특히 코인은 장마감이 없기때문에 이 원칙을 어기면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고, 지금 하고 있는 일조차도 망칠 수 있다.
3. 충분한 시간을 통해서 차트를 분석하고, 손절가 익절가 전에는 팔지말자.
손절가 익절가는 필수로 걸어놓자.
선물은 변동성이 엄청 심한 곳이다.
얼마전 12.3 계엄 사태때도 그랬다. 순식간에 코인이 지옥 끝까지 떨어졌다.
손절가를 안 지정해놓으면, 잠깐 화장실가거나 물 먹으러 나간 사이에 청산당해버렸을 것이다.
익절가도 마찬가지이다. 익절가에 오기전에 여러 파동이 있을 수 있다. 그걸 못견딘다면 지금 분석에 자신이 없는것이고,
끝은 결국 뇌동매매 일것이다.
그만큼, 이 가격에 반드시 온다는 믿음을 만들 수 있을만큼에 시간을 써서 차트를 분석해라.
4. 관망도 포지션이다.
3번과 비슷한 내용이다.
자신이 없으면 들어가지마라. 익절가를 정해놓고 여기까지 안올것 같은데.. 애매한데라는 생각이 들면 절대 포지션을 잡지마라.
관망도 포지션이다. 차트가 보이지 않는 날에는 투자하지말자.
5. 후회, 기대 하지마라
무슨 하루만에 돈이 복사되고, 라고할때 살걸 이라는 후회를 하지마라.
너가 차트를 보지 못한거고, 그래서 자신없어서 들어가지 못한거다.
지금이라도 들어가자는 마인드로 뇌동매매를 하게되면 너가 들어간 순간이 포지션이 바뀌는 자리일것이다.
위 5가지 원칙을 가지고 인범형님이 운영하시는 개미톡에 모의투자를 진행할것이다.
이곳에서 상위 50위안에 들었을때, 그때 실투를 하고 그전까지는 절대로 실투를 하지 않을것이다.
모의투자지만, 실제 내돈 1억이라고 생각하고 5가지 원칙을 지키며 진행해 보겠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인 선물로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 (1화) 코인 선물판에 들어가다 (0) | 2024.12.16 |
---|